국민참여입법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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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 O O | 2020. 10. 15. 20:53 제출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낙태 허용법안을 반대합니다
  • 강 O O | 2020. 10. 15. 20:50 제출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반대합니다
  • 이 O O | 2020. 10. 15. 20:49 제출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낙태를 허용하는 법안을 전부 반대합니다
  • 김 O O | 2020. 10. 15. 20:44 제출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반대합니다. 낙태를 더 쉽게 만들고 우리 사회에 생명을 죽이는 것을 쉽게 여기게 하는 풍토를 확장하는 법안은 없어져야 합니다.
  • 오 O O | 2020. 10. 15. 20:36 제출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낙태 관련 형법 개정안의 문제점
    
    1. 개정안의 취지
    현행 형법상 낙태죄 규정은 자기낙태죄(형법 제 269조 제1항, 임신한여성의 자기낙태를 처벌), 동의낙태죄(형법 제269조 제2항, 임신한 여성의 촉탁 또는 승낙을 받아 낙태하게 하는 경우) 및 업무상 동의낙태죄(형법 제270조 제1항, 의사 등이 임신한 여성의 촉탁이나 승낙을 받아 낙태하게 하는 것)등을 처벌하고 있으며,
    
    모자보건법 제14조와 동 시행령 제15조는 일정한 경우 낙태를 허용하는 사유를 규정하고 있는바(낙태죄의 위법성조각), 우생학적 사유(임부나 배우자의 정신장애나 신체질환, 전염성 질환이 있는 경우), 윤리적 사유(성폭력에 의한 임신과 근친간 임신), 의학적 사유(모체의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는 경우)가 있는 경우 임신 24주 이내에 한하여 인공 임신중절 수술을 허용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헌법재판소가 이들 규정(자기낙태죄,동의낙태죄, 업무상동의낙태죄)이 모자보건법에서 정한 예외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임신한 여성에게 다양하고 광범위한 사회적.경제적 사유로 인하여 낙태갈등 상황을 겪고 있는 경우까지도 예외없이 임신의 유지 및 출산을 강제하고, 이를 위반한 경우 형사 처벌한다는 점에서, 임신한 여성의 자기 결정권을 침해하여 헌법에 합치되지 아니한다는 결정을 선고함에 따라(헌법재판소 2019. 4.11. 선고 2017헌바127 형법 제 269조 제1항 등 위헌소원, 이하 '이 사건 헌재결정'이라고 한다.),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형법에 규정하되(개정안 제270조의2) 그중 우생학적 사유로 인한 경우를 제외하는 대신 '임신의 지속이 사회적 또는 경제적 이유로 임부를 심각한 곤경에 처하게 하거나 처하게 할 우려가 있는 경우'를 추가하여(개정안 제270조의2 제2항 제3호)규정함으로써 위헌적 상태를 제거하고, 더 나아가 임신 14주 이내에는 위와같은 사유가 없더라도 낙태를 처벌하지 않도록 규정(개정안 제270조의2 제1항) 하는 것이 이번 형법개정안의 요지이다.
    
    2. 생명의 존귀성
    한 생명이 천하보다 귀하다는 것은 인간 존엄성을 긍정하는 인류 문명사회의 결론이며, 헌법상 기본권 보장의 가장 기초되는 명제이다. 인간의 모든 삶의 조건과 어려움, 곤궁 등은 이 숭엄한 가치에 비해서는 모두 상대적일 뿐임은 애써 강변하지 않더라도 당연한 것으로 인정된다.
    
    태아는 생명권, 신체의 완전성, 인간의 존엄과 가치와 같은 헌법상 기본권의 주체로 인정되며, 생명권은 최대한 보장되어야 한다. 통설도 태아는 수정시로부터 인간 생명으로서 헌법적 보호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으며(김선택, 헌법재판소 헌법논총 16집, 2005), 우리 대법원도 "인간의 생명은 잉태된 때부터 시작되는 것이고, 회임된 태아는 새로운 존재와 인격의 근원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지니므로 그 자신이 이를 인식하고 있든지 또 스스로 방어할 수 있는지에 관계없이 침해되지 않도록 보호되어야 한다 함이 헌법 아래에서 국민 일반이 지니는 건전한 도의적 감정과 합치되는 바"라고 판시하고 있다.(대법원 1985. 6. 11 선고 84도 1958판결)
    
    우리 헌법재판소도 "인간의 생명은 고귀하고, 이 세상에서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존엄한 인간 존재의 근원이며, 생명권은 비록 헌법에 명문의 규정이 없다 하더라도 인간의 생존 본능과 존재 목적에 바탕을 둔 선험적이고 자연법적인 권리로서 헌법에 규정된 모든 기본권의 전제로서 기능하는 기본권 중의 기본권( 헌재 1996. 11. 28. 95헌바1 참조)이라는 점은 논란의 여지없이 자명하며,
    태아가 비록 그 생명의 유지를 위하여 모(母)에게 의존해야 하지만 그 자체로 모(母)와 별 개의 생명체이고,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인간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형성중의 생명인 태아에게도 생명에 대한 권리가 인정되고 헌법상 생명권의 주체가 되며, 국가는 헌법에 따라 태아의 생명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고 판시하고 있다(헌재 2008. 7. 31. 2004헌바81; 헌재2008. 7. 31. 2004헌마 1010등; 헌재 2010. 5. 27. 2005헌마346; 헌재 2010헌바402; 헌재 2017헌바127).
    
    3. 태아의 생명권은 임신한 여성의 자기 결정권의 내용이 될 수 없음
    이 사건 헌재 결정은 임신한 여성의 자기 결정권 보호를 위하여 태아의 생명권을 양보하고 있으나, 위와 같이 생명권의 절대 중요성 내지 우위성은 임신한 여성의 자기 결정권과 비교할 경우에도 인정되어야 한다. 즉, 생명 보호는 최대한이며, 절대적일수밖에 없다. 이러한 점에서 독일 연방재판소도 태아의 생명권은 임부의 자기결정권보다 우선하며, 임부의 생명이나 건강이 위태로운 경우에만 낙태행위를 예외적으로 허용할 수 있다고 판시한 바가 있다(1975년 2월 25일)
    
    태아의 생명권과 여성의 자기결정권은 근본적으로 비교대상이 될 수 없고, 낙태는 자유로운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윤리에 어긋나는 생명침해 행위이다. 법질서는 자신의 신체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다른 생명을 희생할 것을 요구하지도 않고 허용하지도 않는다. 임신한 여성의 자기결정권의 행사는 타인의 자유 또는 권리를 침해하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가능하다는 일반적인 한계가 있다. 따라서 태아가 모체의 일부라고 하더라도 임신한 여성에게 생명의 내재적 가치를 소멸시킬 권리, 즉 태아를 적극적으로 죽일 권리가 자기 결정권의 내용으로 인정 될 수는 없다.
    
    태아의 생명권과 임신한 여성의 자기결정권이라는 두 기본권이 충돌되는 상황에서, 어느 정도로 태아를 보호할 것인가에 관한 구체적인 결단은 입법자의 과제이나, 임신한 여성에게 자기결정권을 주기위해 태아의 생명권을 희생하는 것은 임신한 여성과 태아에 대해 동등한 배려를 보여주지 못하는 것이 된다.
    
    결국, 임신한 여성의 자기결정권을 이유로 생명권을 후퇴시키기 위해서는 그를 능가하는 법익 보호가 필요한 경우에 한정해야하며, 그러한 경우가 위 독일 연방재판소가 실시하고 있는바와 같이 임부의 생명이 위태로운 경우가 그 예일 것이다.
    
    4. 개정안의 문제점 검토
    
    가. 사회 경제적 이유로 인한 낙태 허용
    
    1) 법익 균형성의 상실
    개정안은 '임신의 지속이 사회적 또는 경제적 이유로 임신한 여성을 심각한 곤경에 처하게 하거나 처하게 할 우려가 있는 경우'를 낙태 허용 사유로 하고 있다. (안 제270조의2 제2항 제3호)
    이 사건 헌재 결정의 다수의견은 자기낙태죄 조항이 '사회적.경제적 사유'로 인한 낙태를 허용하지 아니하여 임신한 여성의 자기결정권을 지나치게 제한한다고 하면서, 구체적으로는 '1.학업이나 직장생활 등 사회활동에 지장이 있을 것에 대한 우려, 2.소득이 충분하지 않거나 불안정한 경우, 3.자녀가 이미 있어서 더 이상의 자녀를 감당할 여력이 되지 않는 경우, 4.부부가 모두 소득활동을 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어느 일방이 양육을 위하여 휴직하기 어려운 경우 , 5.상대 남성과 교제를 지속할 생각이 없거나 결혼 계획이 없는 경우, 6. 상대 남성이 출산을 반대하고 낙태를 종용하거나 명시적으로 육아에 대한 책임을 거부하는 경우, 7.다른 여성과 혼인 중인 상대 남성과의 사이에 아이를 임신한 경우, 8.혼인이 사실상 파탄에 이른 상태에서 배우자의 아이를 임신했음을 알게 된 경우, 9. 아이를 임신한 후 상대 남성과 헤어진 경우, 10. 결혼하지 않은 미성년자가 원치 않은 임신을 한경우 등' 10개를'사회적.경제적 사유'로 들고 있다.
    
    그런데, 위 사유들은 너무나 광범위하고 포괄적이어서 과연 생명권과 비교 형량할 때 생명권을 후퇴시킬 명분이 될 수 있는지 의문이다. 사회활동에 지장이 있다거나 소득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 또는 아이가 추가되면 감당할 여력이 없다거나 임신후 상대와 헤어지거나 결혼 계획이 없어진 경우, 혼인 파탄되었다는 등과 같은 정도의 사유로 중대하고 존엄한 인간 생명의 박탈을 허용하는 것이 과연 우리 사회가 용인하는 합치된 의사인지가 의심스럽다. 
    10개의 예시는 '여성의 경력 단절, 자녀 양육 곤란, 재생산권, 학업이나 직장생활 등 사회활동 지장, 경제적 부담, 혼전 임신.혼외 임신, 이혼.별거.절교 등'인데, 이러한 여성의 사회 경제적인 생활상의 편익을 위하여 천부의 생명권을 박탈할 수 있다는 것은 천하보다 귀한 인간의 생명권을 너무나 경시한 것이며, 사회 경제적 이유를(그로 인한 임부의 곤경을) 태아 즉 인간의 생명권을 박탈하는 조건으로 보기에는 법익 균형성을 현저히 일탈한 것이다.
    임부의 자기 결정권이 보호되어야 함을 긍정하더라도 태아의 생명권은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임부의 자기 결정권보다 우선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편의에 의한 생명 박탈은 생명 경시에 다름이 아님
    
    나아가,'사회적.경제적 사유'는 그 개념과 범위가 매우 모호하고 그 사유의 충족 여부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기도 어렵니다. 사회적.경제적 사유에 따른 낙태의 허용은 임신한 여성의 편의에 따라 낙태를 허용하는 것으로, 현실적으로 낙태의 전면 허용과 동일한 결과를 초래하여 일반적인 생명경시 풍조를 유발할 우려가 있다.
    
    이처럼 자기낙태죄 조항으로 인하여 임신한 여성의 자기결정권이 어느 정도 제한되는 것은 사실이나, 그 제한의 정도가 자기낙태죄 조항을 통하여 달성하려는 태아의 생명권 보호라는 중대한 공익에 비하여 결코 크다고 볼 수 없다고 할 것이다. 결국 사회적.경제적 사유에 의한 낙태의 허용은 결국 '편의'에 따른 생명 박탈권을 인정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헌재 소수의견)
    
    낙태를 허용하지 아니함으로써 여성이 겪게 되는 곤경은 그 바탕이 되는 사회 구조적인 문제들, 즉 미혼모에 대한 지원 부족 및 부정적인 인식, 열악한 보육 여건, 직장 및 가정에서의 성차별적.가부장적 문화 등을 해결하는 것이 보다 근본적인 방안이다. 임신은 여성 혼자가 아닌 남녀의 문제이므로, 국가는 미혼부(未婚父) 등 남성의 책임을 강화하는'양육 책임법'의 제정, 미혼모에 대한 사회적 안전망의 구축, 여성이 부담없이 임신.출산.양육할 수 있는 모성보호정책, 임신한 부부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육아시설의 확충 등 낙태를 선택하지 않도록 유도하는 입법을 하여야 한다. 출산은 여성이 하지만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은 국가와 사회, 남성이 함께 부담하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입법과 제도 개선등을 통하여 태아의 생명권을 실효적으로 보장함과 동시에 여성의 자기결정권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경제적 곤궁 등으로 태아를 제대로 양육할수 없다는 등의 사유로 생명권을 박탈함은 기본권 주체의 동의가 있더라도 금지되어야 하는바, 태아의 경우 그 동의조차 불가능한 상태이므로 그 생명은 절대적으로 보호되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적 경제적 이유는 태아의 생명권 박탈의 근거가 될 수 없다.
    
    3) 법률 명확성 위배
    "사회적 또는 경제적 이유로" 임신한 여성을 "심각한 곤경"에 처하게 하거나 처하게 할 우려가 있는 경우는 그 내용이 구체적이지 못하고 모호하고 광범위하여 법률의 명확성 원칙에 반한다. '사회적 또는 경제적 이유'는 생활의 전 영역을 포괄할 수 있어 외연이 분명하지 못하며, 이 사건 헌재 결정이 들고 있는 예시들을 보더라도 여성이 생활상 불편한 경우를 모두 포함시킬 수 있고, '심각한'이라는 것은 어느 정도를 말하는 것인지, 무엇이 심각한 것인지가 내용이 불명하며, '곤경'(국어 사전적으로 '어려운 현편이나 처지'를 의미)은 추상적 표현으로 정신적, 정서적 내용도 포함될 수 있어 대단히 불명확한 개념에 해당하여, 처벌 관련 위법성 조각 사유 에 해당하는 여부가 특정되지 못하는바, 헌법상 법치국가적 요청인 예측가능성이 담보되지 못하는 위헌성을 지닌다.
    
    나. 윤리적 사유로 인한 낙태 허용
    
    1)근친간 임신의 경우
    개정안은'법률상 혼인할 수 없는 혈족 또는 인척 간에 임신된 경우'를 낙태 허용 사유로 하고 있다(안제270조의2 제2항 제2호).
    그러나, 근친 간 임신이 과연 생명권 박탈의 근거가 될 수 있을지는 근본적인 검토를 요하며, 더구나 직계존비속간의 임신과 같이 가정 질서의 혼란을 야기하는 것도 아닌 범위의 친인척의 경우까지 확장하여 태아의 생명을 박탈함은 재고를 요한다고 할 것이다. 우리나라 역사상 신라시대 이래 왕가나 귀족 가문, 현대에도 일본과 같은 경우 가까운 친족간 혼인 허용되는 예만 보더라도 혼인 가능 친인척 범위는 시대와 사회 상황에 가변적이며, 이를 사회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없는 천부 인권인 생명권 박탈의 근거로 삼기에는 부적절하다고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개정안은 너무나 광범위한 친인척을 낙태 허용 사유로 규정하여 이를 근거로 생명권 침해를 허용하고 있어 기본권 침해의 비례 원칙을 위반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즉, 우리 법상 법률상 혼인할 수 없는 혈족 또는 인척은'8촌 이내의 혈족(친양자의 입양 전의 혈족을 포함한다), 6촌 이내의 혈족의 배우자, 배우자의 6촌 이내의 혈족, 배우자의 4촌 이내의 혈족의 배우자인 인척이거나 이러한 인척이었던 자, 6촌 이내의 양부모계(養父母系)의 혈족이었던 자와 4촌 이내의 양부모계의 인척이었던 자'가 모두 포함되게 되어(민법 제809조)속칭 사돈의 6촌까지, 또 과거 그러한 관계에 있었던 자들까지 모두 포함되게 규정하고 있어 이들간 임신의 경우 모두 낙태 허용의 대상이 되게 된다. 이는 너무나 광범위한 것으로, 생명권의 준엄함에 비추어볼 때 과연 타당한 입법인지 의심되지 않을 수 없다.
    
    2)성폭력에 의한 임신의 경우
    개정안은 '강간 또는 준강간 등 범죄행위로 인한 임신된 경우'를 낙태 허용 사유로 하고 있다(안 제270조의2 제2항 제1호)
    그러나, 강간 또는 준강간 등의 '등'이 어디까지 포함할 것인지 불명확하며, 이는 '등'을 제외하고 있는 현행 모자보건법과 비교해 보더라도 명확성이 후퇴된 것으로 보인다. 또, 임신 사유인 '범죄행위'로 인정되기 위한 요건이 불명확하다. 무죄추정의 원칙상 판결로 확정되기 전에는 '범죄행위'에 해당하는 여부가 법률상 미정이므로 판결 확정을 기다릴 수 밖에 없게 되는데,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수년이 걸리는 형사재판이 끝나야 낙태가능 여부가 확정된다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참고로, 독인 형법의 경우 이와 같은 불명확성을 제거하기 위하여 해당 범죄행위의 조항을 특정하고, 범죄행위 성립 여부에 대해 달리 규정하고 있다. 즉, '임부에 대해 제176조(아동 강간 내지 성적 남용) 내지 제177조(성적 남용)에 따른 위법행위가 범하여졌고, 그로 인하여 임신한 것으로 인정할 만한 유력한 근거가 있는 경우'로 특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일 헌법상의 명확성 규정 위반으로 해석될 여지가 충분하므로 다시 위헌법률심판이 청구될 여지가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음을 되새겨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다. 낙태 허용 기간(임신 24주)의 과도함 및 단기 숙려기간 재고 필요
    
    1) 임신 24주까지 낙태 허용은 과도하며, 헌재 결정 취지에도 반함
    개정안은 낙태 허용 사유가 있는 경우 임신 24주 이내까지 낙태를 허용하고 있다(안 제 270조의2 제2항 본문). 낙태가능 기간은 태아의 생명권과 산모의 건강권 등 기본권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기본권 제한 사유가 될 수 있으므로 신중한 결정을 필요로 하는데, 개정안은 현행 모자보건법 시행령 제15조 제1항이 규정한 임신 24주를 답습한 것으로 보이는바, 이것이 타당한 여부에 대하여는 검토를 요한다.
    
    우선 이 사건 헌재 결정의 경우에도 태아가 독자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시점을 구제적 기준에 따라(WHO) 임신 22주로 보고 그때까지 낙태결정 가능기간으로 보되 그때까지의 낙태에 대해서 국가가 생명보호의 수단 및 정도를 달리 정활 수 있다고 설시하고 있으므로, 그 기간을 넘는 것은 헌재 결정의 한계를 넘은 것으로 보이므로, 재고를 요한다.
    참고로, 외국의 경우 독일은 이를 임신 12주로 보며(독일 형법 제218조a 제1항, 제3항). 미국의 경우 조지아 주는 임신 20주로 보고 있고, 스웨덴은 임신 22주 이후에는 태아의 체외생존이 가능하다는 점에 근거해 어떤 사유로도 인공임신중절(낙태)이 허용되지 않는다고 규정한다. 일본 형법도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경우에도 현행 법령과 같은 임신24주를 고집하기보다 어느 정도의 기간이 적정한 것인지를 의학적, 산부인과적 견지에서 검토하고, 외국의 사례도 참고하여 헌법재판소 결정과 부합하고 국민 일반의 건전한 상식에도 맞게 규정할 필요가 있다고 할 것이다.
    
    2) 숙려기간 24시간 재고 필요
    개정안은 임신의 지속이 사회적 또는 경제적 이유로 임신한 여성을 심각한 곤경에 처하게 하거나 처하게 할 우려가 있는 경우 낙태를 허용하되 여성이 모자보건법에서 정한 상담을 받은 때로부터 24시간 경과를 요건으로 규정하고 있다(안 제270조의2 제2항 단서).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사회적 또는 경제적 사유를 이유로 한 낙태는 허용되지 않아야 하나, 허용한다고 할 경우 24시간 숙려기간은 숙려의 취지나 외국 입법례 등에 비추어 볼 때 지나치게 짧은 기간이다. 독일 및 미국 미주리 주법은 3일, 네델란드는 5일, 이탈리아는 7일의 숙려기간을 부여하고 있음을 참고할 필요도 있을 것이다.
    임신한 여성이 생명의 존귀함을 충분히 고려하여 낙태 여부를 결정해야 함은 인간 생명의 박탈을 결정함에 당연한 요건인바, 적정하고 합리적인 기간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라. 임신 14주 이내 특별한 사유없는 낙태 허용규정은 재고 필요
    
    1) 개정안의 내용
    개정안은 임신 14주 이내에는 일정한 낙태허용 사유나 상담 등 절차 요건없이 임신한 여성 본인의 의사에 따라 낙태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법무부 설명자료 2면). 즉, 자기낙태(형법 제269조 제1항), 동의낙태(형법 제269조 제2항) 및 업무상동의낙태(형법 제270조 제1항)의 경우 의사에 의하여, 의학적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낙태는 처벌 대상이 아니게 규정하고 있따.
    
    이 사건 헌법재판소의 결정은 모자보건법상의 낙태허용 예외 사유가 없는 경우 임신기간 전체를 통틀어 모든 낙태를 전면적.일률적으로 금지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형벌을 부과함으로써 임신의 유지.출산을 강제하는 것은 임신한 여성의 자기결정권을 제한하므로, 입법자는 임신 22주 까지인'결정가능기간'이내에서 낙태가 가능한 기간을 어떻게 정하고, 그 기간 중 일정한 시기까지는 사회적.경제적 사유에 대한 확인을 요구하지 않을 것인지 여부까지를 포함하여 결정가능기간과 사회적.경제적 사유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조합할 것인지, 상담요건이나 숙려기간 등과 같은 일정한 절차적요건을 추가할 것인지 여부 등에 관하여 규정할 것을 요청 하고 있다.
    
    2) 낙태 허용 기준으로서의 임신 14주의 타당성
    
    가) 필요 최소 침해성 준수 필요
    그런데, 태아의 천부적 기본권인 생명권을 인정한다면 생명권 박탈을 정당화할 수 있는 불가피한 사유가 없는 한 태아에 대한 낙태는 허용되어서는 아니됨은 헌법적으로나, 법리적으로 당연한 귀결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사건 헌재 결정은 기간의 제한없는 일괄적인 낙태 불허 및 위반시 처벌은 임신 여성의 자기 결정권을 과도히 제한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바, 그 합리적 근거는 다소 의문이다.
    
    특단의 사유없이 생명을 박탈하는 것은 필요 최소한도에서 허용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기본권 침해의 최소 침해성의 원칙에 비추어 보나, 인간 존재를 근거지우는 기본으로서의 생명권의 기타 기본권(임신한 여성의 자기결정권 등)에 대한 우위성에 비추어 보더라도 당연하다. 
    헌법재판소는 이 기간을 여하히 설정할 것인지는 입법자의 재량 사항으로 보고 있는바, 다른 국가의 사례를 참고하여 생명권이 가장 침해되지 않도록 기준이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
     
    나) 미국, 독일의 경우 
    
    미국은 한때 위 1973년 연방대법원의 Roe v. Wade 판결이 임신 24주를 기준으로 낙태를 허용했으나, 최근 들어 반성적 고려에서 다수 미국의 주법이 이를 수정하는 법안을 제출하여 통과되고 있는 실정이다. 
    
    즉, 2019년 현재 50개 주 중 11개 주에서 새로운 낙태금지법안을 통과하였으며, 그중 알라바마 주는 수정시로부터 낙태를 불허하고(낙태 불법화), 조지아, 켄터키 등 5개 주법(안)은 임신 6주 이내 낙태만 허용하는데, 낙태 허용 사유도 의학적 응급상황(medical emergency, 산모의 사망이나 주요 신체 기능의 비가역적이며 중대한 손상을 막기 위해 낙태가 필요한 경우)이나 태아의 기형 등으로 생존 가망이 없는 경우(medically futile) 등과 같은 불가피한 경우에 한정하고 있다. 이는 2019년 이전의 낙태관련법이 Roe standard(Roe v. Wade 판결)인 24주가 태아의 독자 생존가능 시기로 보고 그 이전은 낙태를 허용했으나, 현대 의학적 사실과 맞지 않는다는 전제하에서 낙태 불법화, 태아 심박동 감지시부터 낙태 금지, 임신 18주 경과 후 낙태 금지 등의 법안이 발의되고 있는 경향에 있음은 위에서 본 바와 같다.
    
    2019년 5월 현재 미국에는 4개의 주(알라바마, 미시시피, 오하이오, 조지아)가 심장박동시 이후 낙태를 불허하는 Fatal Heartbeat Law를 인정하고 있으며, 다른 많은 주들이 이 법의 입법을 시도하고 있다. 이 법의 주요 내용은 태아의 심장박동이 감지된 후(통상 임신 6주)에는 예외사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태아의 임신 중절(낙태)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태아의 심장박동이 감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낙태가 가능한 예외 사유는 (1) 임산부의 건강에 심각하고 되돌릴 수 없는 신체적 손상의 위험이 있는 경우 (2) 의학적으로 임신이 무산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 (3) 근친상간, 강간 등으로 임신이 이루어진 경우 등이다. 조지아 주의 경우에도 비슷한 규정을 두고 있다.
    
    한편, 독일의 경우에는 임신 12주 이내의 경우 일정한 절차를 거쳐 낙태를 허용하고 있다(독일 형법 제218조a 제1항) 
    
    다) 임신 14주는 재고를 요함
    
    개정안이 특별한 사유가 없이도 낙태를 허용 기간을 임신 14주 이내로 규정한 이유는 자세히 밝히고 있지 아니하나, 법안 설명자료는 헌법재판소 결정 취지를 충분히 반영하였다고 하면서 이 사건 헌재 결정의 소수 의견인 단순위헌 의견(3인)이‘임신 제1삼분기(마지막 생리기간의 첫날부터 14주)에는 임신한 여성이 스스로 낙태 여부를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설시 내용을 거시하고 있는 점에 비추어, 이 의견을 바탕으로 개정안을 성안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임신 14주는 외국의 입법례나 의학상의 기준에 의할 때 그 근거가 매우 모호하며, 그 적정성 여부는 재검토를 요한다. 
    
    태아의 심장 박동이 감지(임신 6주)된 후에는 거의 모든 태아(95%-98%)가 만기까지 성장하여 출산에 이른다. 태아의 심장 박동은 태어나지 않은 인간이 출생에 도달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주요한 의학적 지표이다. 임신 14주가 아니라 이러한 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임신 14주가 아니라, 생명의 징표가 확연하고, 인간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한 시점으로 앞당겨 이 후에는 낙태를 허용하지 아니하도록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더구나, 약 90퍼센트가 넘는 대부분의 낙태(임신중절 수술)가 임신 7~8주 이내에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임신 14주의 근거는 박약하다고 볼 것이다. 
    
    마. 생명권 보호를 위한 부수적인 장치 보완 필요
    
    1) 임부에게 태아 심박동 청취 기회를 부여
    
    미국 오하이오 주법처럼 의사는 낙태 시술 또는 유도 전 태아 심박동 존재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임부에게 태아 심박동을 듣거나 볼 수 있는 기회를 반드시 제공하여야 한다. 미주리 주법은 낙태를 시행할 의사는 응급상황이 아닌 한 낙태 시행 최소 72시간 전에 태아의 활동 초음파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임부에게 제공해야 하고, 낙태를 선택하지 않을 경우 생계 유지를 위한 정보와 물품이 제공될 것이라는 대안을 구두 고지하고 이를 기록해 두어야 한다.
    
    이와같이 임신한 여성에게 태아의 심박동을 청취하거나 볼 기회를 부여하여 낙태 결정을 다시한번 재고하는 등 신중한 결정을 하게 함이 상당하다.
    
    2) 일정 기한 내 의사의 낙태시술 보고 의무 규정
    
    미국 미주리 주법은 45일내에 의사는 낙태 시술을 복지부에 보고할 의무가 있다고 규정하며, 미국 대부분의 주들은 낙태를 하는 임산부와 수술하는 자의 낙태 보고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보고를 통하여 낙태 시술이 음성적, 불법적으로 행하여지지 아니하도록 하고, 이를 국가가 적정한 방법으로 관리하면서 임신 여성이나 태아의 생명을 보호하는 방안을 꾸준히 강구할 필요가 있다.
    
    3) 미성년자 낙태수술에 관한 부모 동의서 고지 의무화 
    
    미국 알라바마 주법처럼 미성년자에게 임신중절 수술을 시도하기 전 낙태수술에 관한 부모의 동의서 제출을 의무화하여, 낙태가 신중하게 이루어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는 생각이나 경험이 미숙한 미성년자에게 부모의 조력을 받게 함으로써 낙태에 관한 적정한 결정을 하도록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5. 결론 - 개정안 보완 필요
    
    참고로, 바른인권여성연합이 2020. 10. 6. 실시한 여론 조사(19세 이상 여성 1,214명을 대상)에 의하면, 여성의 33.8%는 강간, 근친상간, 산모의 생명 위협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낙태에 반대하며, 20.3%는 태아의 심장 박동이 감지되는 시점인 임신 6주 이전까지만, 18.7%는 임신 초반부인 10주까지만 낙태를 허용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또, 89.2%는 낙태를 고려하는 상황에서 낙태수술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과 후유증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들을 수 있는 상담과 숙려 기간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88.7%는 낙태죄를 저지른 여성만 처벌하는 현행 형법을 개정해 남성에게도 친부로서 법적·경제적 책임을 물어야 하며, 82.1%는 출산과 양육이 어려운 임산부를 위해 비밀출산제를 도입해 정부가 출산과 양육, 입양을 돕는 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대답했다.(출처 : 펜앤드마이크 http://www.pennmike.com )
    
    헌법재판소의 결정 취지에 따른 법개정이 필요하다고 하더라도 위와같은 국민의 여론을 충분히 반영하여 모든 국민이 공감할 수 있고, 임신한 여성의 자기 결정권 및 그보다 무거운 태아의 생명권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생명을 중시하는 법개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 O O | 2020. 10. 15. 19:20 제출 (오프라인등록)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생명권의 절대 중요성 내지 우위성은 임신한 여성의 자기 결정권과 비교할 경우에도 인정되어야 한다. 즉, 생명 보호는 최대한이며, 절대적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점에서 독일 연방재판소도 태아의 생명권은 임부의 자기결정권보다 우선하며, 임부의 생명이나 건강이 위태로운 경우에만 낙태행위를 예외적으로 허용할 수 있다고 판시한 바가 있다(1975년 2월 25일)
    
    태아의 생명권과 여성의 자기결정권은 근본적으로 비교대상이 될 수 없고, 낙태는 자유로운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윤리에 어긋나는 생명침해 행위이다. 법질서는 자신의 신체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다른 생명을 희생할 것을 요구하지도 않고 허용하지도 않는다. 임신한 여성의 자기결정권의 행사는 타인의 자유 또는 권리를 침해하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가능하다는 일반적인 한계가 있다. 따라서 태아가 모체의 일부라고 하더라도 임신한 여성에게 생명의 내재적 가치를 소멸시킬 권리, 즉 태아를 적극적으로 죽일 권리가 자기 결정권의 내용으로 인정될 수는 없다.
    
    편의에 의한 생명 박탈은 생명 경시에 다름이 아니며, ‘사회적ㆍ경제적 사유'는 그 개념과 범위가 매우 모호하고 그 사유의 충족 여부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기도 어렵다. 사회적ㆍ경제적 사유에 따른 낙태의 허용은 임신한 여성의 편의에 따라 낙태를 허용하는 것으로, 현실적으로 낙태의 전면 허용과 동일한 결과를 초래하여 일반적인 생명경시 풍조를 유발할 우려가 있다. 
  • 이 O O | 2020. 10. 15. 16:45 제출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개정안 보완 필요함 !!!!!
    
    참고로, 바른인권여성연합이 2020. 10. 6. 실시한 여론 조사(19세 이상 여성 1,214명을 대상)에 의하면, 여성의 33.8%는 강간, 근친상간, 산모의 생명 위협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낙태에 반대하며, 20.3%는 태아의 심장 박동이 감지되는 시점인 임신 6주 이전까지만, 18.7%는 임신 초반부인 10주까지만 낙태를 허용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또, 89.2%는 낙태를 고려하는 상황에서 낙태수술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과 후유증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들을 수 있는 상담과 숙려 기간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88.7%는 낙태죄를 저지른 여성만 처벌하는 현행 형법을 개정해 남성에게도 친부로서 법적·경제적 책임을 물어야 하며, 82.1%는 출산과 양육이 어려운 임산부를 위해 비밀출산제를 도입해 정부가 출산과 양육, 입양을 돕는 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대답했다.(출처 : 펜앤드마이크 http://www.pennmike.com )
  • 임 O O | 2020. 10. 15. 14:49 제출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낙태 관련 형법 개정안의 문제점을 파일로 첨부하오니 
    꼭 반영하여 주심으로
    생명이 존중되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법 개정안이 되길 바랍니다.
    
    
    
    
    
    
    
    
  • 이 O O | 2020. 10. 15. 14:39 제출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낙태죄 전면폐지 원합니다.
    임신 제공한 남성도 처벌해야합니다.
    남성은 처벌하지않으면서 여성만 처벌하는것은 명백한 차별입니다.
    
  • 한 O O | 2020. 10. 15. 14:23 제출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반대합니다
  • 강 O O | 2020. 10. 15. 14:01 제출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형법상 낙태죄는 완전 폐지되어야 합니다.
    여성은 하나의 인격체로써 본인의 신체에 일어난 일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본 입법예고안은 헌법불합치 결정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여성의 자기결정권 행사를 범죄로 보고 형벌을 부과함으로써 여성의 신체를 국가의 통제 하에 두려 하고 있습니다.
    임신 14주, 24주로 기간을 나눠 불가피한 경우에만 임신중단을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것은 사실상 여성의 자기결정권을 박탈하는 것입니다. 임신중단은 조건없이 기본권으로 보장되어야 합니다
  • 황 O O | 2020. 10. 15. 13:13 제출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일방적.추진.반대합니다 국민의 충분한 의견수렴이 필요합니다  역 차별 우려합니다 산모의.인권도 중요하다면 태아 인권도 중요합니다 강제적.임신(강간 성폭행 미성년)은 국가에서 충분한 법적 제도적 복지지원 있어야 하며,만약.정상 부부및 불륜에 의한 본인부주의 및 원치않은  임신 이라면 본인책임 지도록.법적 제도를.마련해야 한다고 의견.냅니다 수고하세요 ~
  • 한 O O | 2020. 10. 15. 11:38 제출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여성의 몸에 대한 자기결정권은 헌법에서 보장하는 가장 기본적인 인권의 문제인데 여성이 임신을 하였다고 해서 권리의 주체가 달라지는 것은 아닐 것이며, 이것을 확인받고 상담받아 허락받아야 하는 일은 더더욱이 아닐 것이다. 임신의 주수와는 상관없이 임신을 중단을 결정하는 것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것을 일일이 소명해야 하는 것이 법의 취지는 아니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여성의 몸에 대한 자기결정권은 임신 여부와 상관이 없으며 임신의 주수를 규정한다는 것도 어불성설이다. 아울러 의사에게 진료거부권에 대한 선택권을 주는 것 또한 인간의 존엄의 문제에 대한 의사의 직무방기인 것이다. 임신의 유지와 중단은 오롯이 여성이 결정하여야 하며, 미푸진 등의 임신중단유도제 또한 허용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입법예고안을 전부 철회하고 인공임신중단에 관한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는 근간으로 형법상 낙태죄 폐지되어야 합니다.
     
  • 노 O O | 2020. 10. 15. 11:02 제출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국민의 한 사람으로 수정의견을 남깁니다.
    
    사회가 아무리 바뀌어도 변하지 말아야할 가치가 몇가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 하나가 생명존중에 관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
    
    회의 기저에 생명존중 사상이 올바르게 정립되어져 있지 않다면 그 바르지 못한 행동이 사회전체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법으로 
    
    엄하게 다스리게 됩니다. 우리나라도 법으로 타인의 생명을 해하는 것에 엄격하게 형법으로 다스리고 있습니다. 심지어 그 생명존
    
    중 사상은 동물보호법 개정까지 이어져 동물 학대의 경우 3년 이하의 징역과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게 되어 있습니다. 자
    
    기결정권에 의한 잔악한 동물살해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겁니다. 그것이 타인에게 물리적 피해를 가하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그러나 
    
    어찌된 일인지 태아에 관한 낙태법에 관해서는 생명존중사상과 역행하여 짐승보다 못한 취급을 받게 된 것인지 의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성의 자기 결정권을 이야기하면서 태아의 생존할 권리는 배제되어버리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법에서는 노유, 질
    
    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부조를 요하는 자를 보호할 유기와 학대에 대한 죄의 법령으로 법률상 또는 계약상의무 있는 자가 유기한 
    
    때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아동유기에 대해서는 직계존속이 치욕을 은폐하기 
    
    위하거나 양육할 수 없음을 예상하거나 특히 참작할 만한 동기로 인하여 영아를 유기한 때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
    
    의 벌금에 처한다. 아동학대의 법죄에 관하여서도 학대 가해자는 친권이 상실 될 수 있습니다. 부모가 그 키울 자격이 없다 판단되
    
    면 친권을 상실시켜 아이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저는 태아의 경우 그 생명의 소중함에 있어 부모의 자격없음을 기준으로 하여 그 
    
    부모가 태아의 생명을 해칠 권한이 없게 하여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자기결정권은 이미 성관계를 통해 본인이 행사하여 놓고 책임
    
    은 태아의 생명 낙태로 치르려고 하는 행동은 정말 성인으로서 민주사회 시민으로서 있을 수 없는 행동입니다. 법으로 강압하지 않
    
    으면 쉬운 부분입니다. 막말로 키우지 못하면 미리 죽여라. 현재 살아가고 있는 사람의 자유를 위해 복지비용을 줄이기 위해 국가
    
    에 현재 도움이 되지 않는 대상은 다 죽여라. 처벌하지 않겠다. 이렇게 되면 간단한 일이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대한민국은 자유민
    
    주주의 사회입니다. 또한 그러한 일들을 국가에서 금하는 것도 이 민주사회질서의 유지와 생명존중사상에 대한 분명한 기준에 의한 
    
    것이 아니겠습니까. 태아의 낙태문제는 다르다 할 수 있겠습니까? 혹자는 말합니다. 낙태법이 있어도 어차피 낙태를 한다고. 그럼 
    
    어차피 음주운전하니까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 조항을 음주운전자의 자기결정권을 침해하기 때문에 위헌이라 하고 삭제 해야하는 것
    
    입니까? 나라에서는 처벌을 더 강화했습니다. 단속은 더 많아졌습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학교 스쿨존 cctv와 
    
    과속단속장비 신호등 설치는 어떻습니까. 스쿨존을 지나는 운전자들의 자기결정권을 위해 스쿨존을 아예 없애버렸나요? 아닙니다. 
    
    오히려 강화되었습니다. 사회적 약자의 생명을 존중하기 위해서 법의 그 역할은 강화되었습니다. 그러나 태아에 관한 법률은 어떠
    
    합니까. 이제는 아예 없애자고 합니다. 자기 결정권을 위해 없애자고 말합니다. 태아는 말못하는 보호의 대상입니다. 임산부를 보
    
    호하는 것도 태아라는 생명에 대한 존중사상 때문입니다. 법은 약자를 위해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닙니까. 어떤 사람들은 이 아이들
    
    이 태어나봤자 불행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누군가 그 말한 당사자에게 내가 봤을 때 당신 어차피 살아봤자 미래없어 하면서 팔다
    
    리 잘라서 죽이거나 약물을 주입해 죽인다고 하면 그것을 받아들일 사람이 누가 있습니까. 법으로 아동에 해당하지 않으니 상관없
    
    다 말하는 사람도 있는데 법은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최후 가이드라인이 아닙니까? 도덕적 개념이 더 위에 있으니까요. 혹 그런 사
    
    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도덕적으로 사회에 악영향을 미치는 바르지 못한 인성을 지닌 사람이라고 밖에 말할 수 없습니다. 
    
    지금이 전시와 같은 시급한 상황도 아니고, 물론 전시에도 그렇게 해서는 안되지만 법의 방향이 시스템을 끌어올리는 방향과 예방
    
    의 방향으로 향해야하지 무턱대고 낙태를 모두 허용한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고 봅니다. 낙태가 전면허용되면 여성들이 행복할
    
    까요? 처벌없는 낙태는 행복한 일일까요? 한국보건사회연구소의 통계와 조사자료에 따르면 낙태여성의 우울감은 시간이 지날 수록 
    
    더 짙어진다고 합니다. 이는 낙태가 방법이 아니라 스스로의 절제된 행동이 선행되어야 하고, 교육시스템이 아이들의 자율성관계를 
    
    조장하는 것이 아니라 소중하기 때문에 결혼이란 제도아래서 본인이 책임질 수 있을 때 성립되어야 하는 행동이라고 교육해야 할 
    
    부분입니다.
    
    보통 낙태는 95.3%가 12주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8주면 아이 태아의 구조 형태가 갖추어 집니다. 주수를 나눠서 태아를 낙태한 
    
    다는 것 도 정말 말도 안되지만 14주에서 24주는 약물적 낙태가 효용성이 없고(미페프리스톤 미소프리스톨 10주 이내 권장 사용 약
    
    물)  낙태의 방법은 진공청소기의 20배의 흡입력으로 태아를 빨아들여 낙태하는 진공흡입술과 집게를 넣어 팔 다리 내장 등을 집게
    
    로 뜯어 잡히는 대로 따로따로 꺼내는 자궁 개대 및 소파술이 있습니다. 14주 15주부터는 양상이 크게 달라집니다. 자궁개대및 제
    
    거술인데 자궁개대를 하고 약물을 주입하여 태아를 빠져나오게 하는데 48시간이라는 오랜 수술 시간이 걸리고 그시기에는 뼈가 발
    
    달하기 때문에 태아를 분쇄해서 꺼내기도 합니다. 20주가 넘으면 출산수준의 낙태를 해야 합니다.
    
    낙태수술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정확하고 자세히 알고 나서도 낙태를 주장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태아를 아동이 아니라고 해서 
    
    이렇게 죽이는 것이 과연 올바른 일인가 판단하는 것 자체도 저는 정말 화가 납니다. 자라면 우리가 똑같은 사람이 되는 아이를 수
    
    만가지 합리화를 갖다붙여서 죽여도 정당하고 말하는 것이 도덕적인 발언일 수 있는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도 처벌을 피한 암묵적인 낙태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시민단체 의료계 추산 50만명이 비밀리에 낙태되었다고 추산하고 있
    
    습니다. 지표는 언제나 적게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2018년 보건사회연구소 낙태를 결정한 이유(복수응답)에 대한 응답으로 ‘학업, 
    
    직장 등 사회활동에 지장이 있을 것 같아서(33.4%)’, ‘고용 불안정, 소득 등 경제 상태상 양육이 힘들어서(32.9%) ‘자녀를 원치 
    
    않아서 등 자녀계획 때문에(31.2%)’ 등이 가장 많았는데 이 사유는 또한 14주에서 24주 이내 경제적 사회적 불가피한 사유에 포함
    
    될 수 있어 사실상 지금 개정안도 전면 낙태에 준하는 수준이라고 봅니다. 상담을 통한 판단도 일편적인 기준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기관을 운영하여 낙태를 방지 할 수 있도록 피임예방교육과 낙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사전 고지 하는 부분등등은 정말 좋은 일입
    
    니다. 그러나 숙려기간은 너무나 짧습니다. 최소 하루라고 정해놓으셨는데 통계에서도 낙태를 결정하기까지 1주일의 시간을 가졌다
    
    는 응답이 많습니다.
    
    
    
    마무리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법은 최소한의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최소 지켜야할 인간의 양심인 것입니다. 낙태를 살인이 아니라 할 수 있을까요? 담당위원님들과 모든 공무집행 수행원 모든 분들의 현명한 판단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 정 O O | 2020. 10. 15. 10:52 제출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반대합니다 
  • め O O | 2020. 10. 15. 10:39 제출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한 생명이 천하보다 귀하다는 것은 인간 존엄성을 긍정하는 인류 문명사회의 결론이며, 헌법상 기본권 보장의 가장 기초되는 명제이다. 인간의 모든 삶의 조건과 어려움, 곤궁 등은 이 숭엄한 가치에 비해서는 모두 상대적일 뿐임은 애써 강변하지 않더라도 당연한 것으로 인정된다.
    
    태아는 생명권, 신체의 완전성, 인간의 존엄과 가치와 같은 헌법상 기본권의 주체로 인정되며, 생명권은 최대한 보장되어야 한다. 통설도 태아는 수정시로부터 인간 생명으로서 헌법적 보호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으며(김선택, 헌법재판소 헌법논총 16집, 2005), 우리 대법원도 “인간의 생명은 잉태된 때부터 시작되는 것이고, 회임된 태아는 새로운 존재와 인격의 근원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지니므로 그 자신이 이를 인식하고 있든지 또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는지에 관계없이 침해되지 않도록 보호되어야 한다 함이 헌법 아래에서 국민 일반이 지니는 건전한 도의적 감정과 합치되는 바”라고 판시하고 있다.(대법원 1985. 6. 11 선고 84도1958 판결) 
    
    우리 헌법재판소도 “인간의 생명은 고귀하고, 이 세상에서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존엄한 인간 존재의 근원이며, 생명권은 비록 헌법에 명문의 규정이 없다 하더라도 인간의 생존 본능과 존재 목적에 바탕을 둔 선험적이고 자연법적인 권리로서 헌법에 규정된 모든 기본권의 전제로서 기능하는 기본권 중의 기본권( 헌재 1996. 11. 28. 95헌바1 참조)이라는 점은 논란의 여지없이 자명하며,
    
    태아가 비록 그 생명의 유지를 위하여 모(母)에게 의존해야 하지만 그 자체로 모(母)와 별개의 생명체이고,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인간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형성 중의 생명인 태아에게도 생명에 대한 권리가 인정되고 헌법상 생명권의 주체가 되며, 국가는 헌법에 따라 태아의 생명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고 판시하고 있다(헌재 2008. 7. 31. 2004헌바81; 헌재 2008. 7. 31. 2004헌마1010등; 헌재 2010. 5. 27. 2005헌마346; 헌재 2010헌바402; 헌재 2017헌바127). 
    
    따라서 반대합니다
  • 박 O O | 2020. 10. 15. 10:34 제출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낙태허용법안  절대반대!!
    1.생명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귀중한 존재입니다. 
    2. 사회적 ·경제적 이유가 무엇인가요? 법만을 보고는 이 내용을 추론하기 어렵습니다. 법률은 명확성이 있어야 하는데, 사회·경제적 사유라는 추상적인 용어를 기재하고도 최소한의 예시가 없는데 저같은 일반인이 보기에는 사회·경제적인 사유도 그렇고, 심각한 곤경이라는 부분도 그렇고, 해석하는 사람에 따라서 달라지는 내용이 아닌지요
    3. 24시간이 충분한 숙고의 기간인가요 개정법률안에 의하면, 임신한 여성이 상담을 받고 24시간이 경과하면 낙태가 가능하고, 상담을 받은 경우 사회·경제적 이유가 있는 것을 추정도 해주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하물며 이혼의 경우에도 숙려기간이 최소 1개월인데, 태아의 생명과 모체의 건강과 미래를 좌우할 결정을 24시간에 결정하는 것이 충분한 숙고의 기간이라고 할 수 있는건가요? 
    
  • 김 O O | 2020. 10. 15. 10:33 제출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반대
  • O O | 2020. 10. 15. 10:16 제출 (오프라인등록)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인간의 생명권이 그 어떤 권리보다 우선시된다는 것은 명백하고 또 보편적인 사실이다(물론 인간의 생명을 천히 여기는 문화도 있었으나 그런 경우는 9.11테러도 문화적 다양성이라며 존중해야 한다는 극단적 문화 상대주의자가 아니면 동의할 수 없을 것이다). 여성주의자가 자신의 편리함을 위해 태아의 생명권을 침해하겠다고 주장해도, 많은 사람들이 감성팔이에 넘어가서 태아의 권리는 중요시 여기지 않는다. 살인당하는 입장이 자기 자신이더라도 생명권을 경멸할 것인가?
  • 조 O O | 2020. 10. 15. 09:20 제출
    가. 기존 모자보건법에 규정되어 있던 낙태 허용요건을 확대하여 형법에 규정함(안 제270조의2)....
    생명의 존엄성을 가리는 낙태허용을 반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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