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입법센터

예술인의 지위와 권리의 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정(안) 입법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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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O O | 2022. 7. 29. 18:33 제출
    가. 예술인조합의 결성을 신고하기 위해 필요한 요건과 신고의 처리 과정을 규정(안 제2조)...
    제2조(예술인조합의 결성신고) ① 「예술인의 지위와 권리의 보장에 관한 법률」(이하 “법”이라 한다) 제14조제1항에 따라 예술활동에 관하여 계약을 체결하기 위하여 예술인 2명 이상이 예술인조합을 결성한 경우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기재한 별지 서식의 예술인조합결성(변경)신고서(전자문서를 포함하되, 이하 “결성(변경)신고서”라 한다)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 조합의 명칭
      2. 송달장소
      3. 대표자의 성명과 주소
      4. 조합구성원의 수
    
     - 이하 동일 - 
    
    * 수정이유
    ① 제정안에 따르면 설립신고서 서식을 통한 과도한 행정개입임
    - 시행규칙의 별지 서식을 통해 특정 예술 활동의 명칭 뿐만 아니라 특정 예술사업자의 연락처까지 기입하게 하는 것은 과도한 행정개입임 
    - 행정부는 예술인조합의 결성 신고서를 제출받아 인가여부를 판단하면 될 뿐인데, 특정 목적과 대상를 신고서에 기입하게 함으로써 행정부가 사인간의 계약협의 과정에 관여하게 됨
    - 예술인들에게 작품단위, 사업자 단위별로 예술인조합을 재결성하거나 변경 신고하도록 하는 것으로 예술인과 접수기관의 행정업무가 과중되어 예술인의 권리행위 방해 
    
    ② 예술인의 직업적 권리 신장을 위한 법 취지에 반하는 시행규칙 제정안임
    - 권리보장법에서는 “예술인의 노동과 복지 등 직업적 권리를 신장”을 위하여 예술인조합을 결성하여, 예술사업자 등과 계약협의하여 예술활동조건 등 직접적 권리를 신장하도록 하고 있음.
    - 초단기간에 문화예술용역이 이루어지는 현실과 계약협의기간은 더욱더 초단기간인 문화예술 계약현실을 고려해 신속한 계약협의를 위해 신고절차와 내용을 간소화해야 함
    - 실제 문화예술용역 계약체결까지 이뤄지지 않고, 계약협의 과정까지만 머무르는 경우가 존재하는데, 매건 협의를 시작할 때마다 조합을 결성(변경) 신고해야 함
    - 신고서에 기재된 특정예술활동, 특정예술사업자 외에 다른 예술활동, 사업자나 기관과 계약 협의를 할 수 없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음
    
    ③ 신고서에 “특정사업자”를 기재할 수 있는지 의문임 
    - 계약협의 이전에 “특정 예술사업자”를 상정할 수 없음. 특히, 계약을 체결하려는 사용자가 사업자를 마련하기 이전 또는 사실상 지배가 확립되기 이전이라면 “특정 예술사업자”를 신고서에 기록할 수 없음
    
    ④ 신고서에 “특정 예술활동” 기재할 수 있는지 의문
    - 계약협의를 통하여 예술 활동의 형식과 방법, 명칭 등이 최종되므로, 협의가 시작되기 전에 특정 예술활동을 기재하기 어려움 
    - 예술인 조합의 구성원의 업무 목적, 종사하는 내용이 다를 경우 어떤 특정 예술활동을 기재할 수 있는지도 의문임
    - 시행규칙 별지서식에서 적시한 ‘신고인 제출서류 설립신고의 경우 : 특정 예술활동 관련 서류 1부’는 특히 모호함
  • 이 O O | 2022. 7. 29. 18:33 제출
    다. 예술인의 권리보호와 예술 활동 환경에 대한 실태조사 및 성희롱·성폭력 실태조사의 조사 사항(안 제4조)...
    제4조(실태조사) ① ----------------------------------------------------------------------------------------------------------------------------------------------------------.
      1. -------------------------------------
      2. ---------------------------------------
      3. 법 제14조제4항의 예술인조합활동방해 행위에 관한 사항
      4. 예술인의 계약, 보수, 안전 및 보건, 예술인조합 활동 등 예술활동 환경에 관한 사항
      5. ---------------------------------------------------------------------------------------------------------------------------
     ② ----------------------------------------------------------------------------------------.
      1. -------------------------------------
      2. ----------------------------------------------------------
      3. ----------------------------------------------------
      4. ----------------------------------------------------------------------------------------------
     ③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권리보장 실태조사 또는 성희롱·성폭력 실태조사를 위한 연구계획 및 목적, 이용을 위한 수립함에 있어 다양한 예술인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한다.
    ④ ---------------------------------------------------------------------------------------------------------------------------------------------------------.
    
    *수정이유
    *1항 수정의견
    - 예술인조합 활동방해 관련 실태조사 추가의견
    - 실태조사에 최소한 계약, 보수 등 추가의견
    
    *3항 신설의견
    - 예술장르별, 예술인 의견 수렴 후 연구사업 시행을 제안함.
  • 이 O O | 2022. 7. 29. 18:23 제출
    가. 예술인조합의 결성을 신고하기 위해 필요한 요건과 신고의 처리 과정을 규정(안 제2조)...
    제2조(예술인조합의 결성신고) ① 「예술인의 지위와 권리의 보장에 관한 법률」(이하 “법”이라 한다) 제14조제1항에 따라 예술활동에 관하여 계약을 체결하기 위하여 예술인 2명 이상이 예술인조합을 결성한 경우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기재한 별지 서식의 예술인조합결성(변경)신고서(전자문서를 포함하되, 이하 “결성(변경)신고서”라 한다)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 조합의 명칭
      2. 송달장소
      3. 대표자의 성명과 주소
      4. 조합구성원의 수
    
     - 이하 동일 - 
    
    * 수정이유
    ① 제정안에 따르면 설립신고서 서식을 통한 과도한 행정개입임
    - 시행규칙의 별지 서식을 통해 특정 예술 활동의 명칭 뿐만 아니라 특정 예술사업자의 연락처까지 기입하게 하는 것은 과도한 행정개입임 
    - 행정부는 예술인조합의 결성 신고서를 제출받아 인가여부를 판단하면 될 뿐인데, 특정 목적과 대상를 신고서에 기입하게 함으로써 행정부가 사인간의 계약협의 과정에 관여하게 됨
    - 예술인들에게 작품단위, 사업자 단위별로 예술인조합을 재결성하거나 변경 신고하도록 하는 것으로 예술인과 접수기관의 행정업무가 과중되어 예술인의 권리행위 방해 
    
    ② 예술인의 직업적 권리 신장을 위한 법 취지에 반하는 시행규칙 제정안임
    - 권리보장법에서는 “예술인의 노동과 복지 등 직업적 권리를 신장”을 위하여 예술인조합을 결성하여, 예술사업자 등과 계약협의하여 예술활동조건 등 직접적 권리를 신장하도록 하고 있음.
    - 초단기간에 문화예술용역이 이루어지는 현실과 계약협의기간은 더욱더 초단기간인 문화예술 계약현실을 고려해 신속한 계약협의를 위해 신고절차와 내용을 간소화해야 함
    - 실제 문화예술용역 계약체결까지 이뤄지지 않고, 계약협의 과정까지만 머무르는 경우가 존재하는데, 매건 협의를 시작할 때마다 조합을 결성(변경) 신고해야 함
    - 신고서에 기재된 특정예술활동, 특정예술사업자 외에 다른 예술활동, 사업자나 기관과 계약 협의를 할 수 없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음
    
    ③ 신고서에 “특정사업자”를 기재할 수 있는지 의문임 
    - 계약협의 이전에 “특정 예술사업자”를 상정할 수 없음. 특히, 계약을 체결하려는 사용자가 사업자를 마련하기 이전 또는 사실상 지배가 확립되기 이전이라면 “특정 예술사업자”를 신고서에 기록할 수 없음
    
    ④ 신고서에 “특정 예술활동” 기재할 수 있는지 의문
    - 계약협의를 통하여 예술 활동의 형식과 방법, 명칭 등이 최종되므로, 협의가 시작되기 전에 특정 예술활동을 기재하기 어려움 
    - 예술인 조합의 구성원의 업무 목적, 종사하는 내용이 다를 경우 어떤 특정 예술활동을 기재할 수 있는지도 의문임
    - 시행규칙 별지서식에서 적시한 ‘신고인 제출서류 설립신고의 경우 : 특정 예술활동 관련 서류 1부’는 특히 모호함
    
    
  • 이 O O | 2022. 7. 29. 18:23 제출
    다. 예술인의 권리보호와 예술 활동 환경에 대한 실태조사 및 성희롱·성폭력 실태조사의 조사 사항(안 제4조)...
    제4조(실태조사) ① ----------------------------------------------------------------------------------------------------------------------------------------------------------.
      1. -------------------------------------
      2. ---------------------------------------
      3. 법 제14조제4항의 예술인조합활동방해 행위에 관한 사항
      4. 예술인의 계약, 보수, 안전 및 보건, 예술인조합 활동 등 예술활동 환경에 관한 사항
      5. ---------------------------------------------------------------------------------------------------------------------------
     ② ----------------------------------------------------------------------------------------.
      1. -------------------------------------
      2. ----------------------------------------------------------
      3. ----------------------------------------------------
      4. ----------------------------------------------------------------------------------------------
     ③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권리보장 실태조사 또는 성희롱·성폭력 실태조사를 위한 연구계획 및 목적, 이용을 위한 수립함에 있어 다양한 예술인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한다.
    ④ ---------------------------------------------------------------------------------------------------------------------------------------------------------.
    
    *수정이유
    *1항 수정의견
    - 예술인조합 활동방해 관련 실태조사 추가의견
    - 실태조사에 최소한 계약, 보수 등 추가의견
    
    *3항 신설의견
    - 예술장르별, 예술인 의견 수렴 후 연구사업 시행을 제안함.
    
  • 홍 O O | 2022. 7. 29. 12:38 제출
    가. 예술인조합의 결성을 신고하기 위해 필요한 요건과 신고의 처리 과정을 규정(안 제2조)...
    제2조(예술인조합의 결성신고) ① 「예술인의 지위와 권리의 보장에 관한 법률」(이하 “법”이라 한다) 제14조제1항에 따라 예술활동에 관하여 계약을 체결하기 위하여 예술인 2명 이상이 예술인조합을 결성한 경우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기재한 별지 서식의 예술인조합결성(변경)신고서(전자문서를 포함하되, 이하 “결성(변경)신고서”라 한다)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 조합의 명칭
      2. 송달장소
      3. 대표자의 성명과 주소
      4. 조합구성원의 수
    
     - 이하 동일 - 
    
    * 수정이유
    ① 제정안에 따르면 설립신고서 서식을 통한 과도한 행정개입임
    - 시행규칙의 별지 서식을 통해 특정 예술 활동의 명칭 뿐만 아니라 특정 예술사업자의 연락처까지 기입하게 하는 것은 과도한 행정개입임 
    - 행정부는 예술인조합의 결성 신고서를 제출받아 인가여부를 판단하면 될 뿐인데, 특정 목적과 대상를 신고서에 기입하게 함으로써 행정부가 사인간의 계약협의 과정에 관여하게 됨
    - 예술인들에게 작품단위, 사업자 단위별로 예술인조합을 재결성하거나 변경 신고하도록 하는 것으로 예술인과 접수기관의 행정업무가 과중되어 예술인의 권리행위 방해 
    
    ② 예술인의 직업적 권리 신장을 위한 법 취지에 반하는 시행규칙 제정안임
    - 권리보장법에서는 “예술인의 노동과 복지 등 직업적 권리를 신장”을 위하여 예술인조합을 결성하여, 예술사업자 등과 계약협의하여 예술활동조건 등 직접적 권리를 신장하도록 하고 있음.
    - 초단기간에 문화예술용역이 이루어지는 현실과 계약협의기간은 더욱더 초단기간인 문화예술 계약현실을 고려해 신속한 계약협의를 위해 신고절차와 내용을 간소화해야 함
    - 실제 문화예술용역 계약체결까지 이뤄지지 않고, 계약협의 과정까지만 머무르는 경우가 존재하는데, 매건 협의를 시작할 때마다 조합을 결성(변경) 신고해야 함
    - 신고서에 기재된 특정예술활동, 특정예술사업자 외에 다른 예술활동, 사업자나 기관과 계약 협의를 할 수 없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음
    
    ③ 신고서에 “특정사업자”를 기재할 수 있는지 의문임 
    - 계약협의 이전에 “특정 예술사업자”를 상정할 수 없음. 특히, 계약을 체결하려는 사용자가 사업자를 마련하기 이전 또는 사실상 지배가 확립되기 이전이라면 “특정 예술사업자”를 신고서에 기록할 수 없음
    
    ④ 신고서에 “특정 예술활동” 기재할 수 있는지 의문
    - 계약협의를 통하여 예술 활동의 형식과 방법, 명칭 등이 최종되므로, 협의가 시작되기 전에 특정 예술활동을 기재하기 어려움 
    - 예술인 조합의 구성원의 업무 목적, 종사하는 내용이 다를 경우 어떤 특정 예술활동을 기재할 수 있는지도 의문임
    - 시행규칙 별지서식에서 적시한 ‘신고인 제출서류 설립신고의 경우 : 특정 예술활동 관련 서류 1부’는 특히 모호함
    
  • 홍 O O | 2022. 7. 29. 12:38 제출
    다. 예술인의 권리보호와 예술 활동 환경에 대한 실태조사 및 성희롱·성폭력 실태조사의 조사 사항(안 제4조)...
    제4조(실태조사) ① ----------------------------------------------------------------------------------------------------------------------------------------------------------.
      1. -------------------------------------
      2. ---------------------------------------
      3. 법 제14조제4항의 예술인조합활동방해 행위에 관한 사항
      4. 예술인의 계약, 보수, 안전 및 보건, 예술인조합 활동 등 예술활동 환경에 관한 사항
      5. ---------------------------------------------------------------------------------------------------------------------------
     ② ----------------------------------------------------------------------------------------.
      1. -------------------------------------
      2. ----------------------------------------------------------
      3. ----------------------------------------------------
      4. ----------------------------------------------------------------------------------------------
     ③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권리보장 실태조사 또는 성희롱·성폭력 실태조사를 위한 연구계획 및 목적, 이용을 위한 수립함에 있어 다양한 예술인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한다.
    ④ ---------------------------------------------------------------------------------------------------------------------------------------------------------.
    
    *수정이유
    *1항 수정의견
    - 예술인조합 활동방해 관련 실태조사 추가의견
    - 실태조사에 최소한 계약, 보수 등 추가의견
    
    *3항 신설의견
    - 예술장르별, 예술인 의견 수렴 후 연구사업 시행을 제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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