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입법센터

경찰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 입법예고

나의 의견   전체 의견   공개 의견

  • 정 O O | 2021. 7. 19. 23:40 제출
    기술 발전에 따른 확장 사무를 모두 소관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담당관의 명칭을 정보통신기술담당관으로 변경하면서 소관 사무를 정비하고, 인권보호 사무의 중요성을 반영하여 시도...
    시간선택제본부에서 별도 공문 발송 예정
    
    1. 귀 기관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경찰청 공고 제2021-22(2021. 7. 12., ‘「경찰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 입법예고’)호 관련입니다. 
    
    3. ‘16. 4. 5. 시간선택제 채용공무원의 정원을 분리해서 운영하도록 개정한「행정기관의 조직과 정원에 관한 통칙」[대통령령 제27086호]의 개정 이유를 보면“시간선택제공무원 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정원의 일부를 시간선택제공무원 정원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라고 명시하고 있어 시간선택제 채용공무무원의 채용 인원을 확보하기 위함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20년 인사혁신처에서 일괄 채용을 하지 않기로 하여 정원을 분리해서 운영할 이유가 없어졌으며, 현장에서 정원과 현원 관리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20. 6. 15. 행정안전부는 「행정기관의 조직과 정원에 관한 통칙」 등 개정에 따른 후속조치 안내 공문을 통해 시간선택제 채용공무원 정원 통합(안)을 제시하였으며, 20. 8. 5. 솔선수범하여 정원 통합 후, 공포하였습니다. 보건복지부, 인사혁신처, 환경부 등은 정원 통합 완료 또는 통합(안) 입법예고 하여 2021. 7. 19. 기준 47개 중앙행정기관 중 89.4% 정원 통합하여 인사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중앙행정기관 시간선택제 채용공무원 직제 시행규칙 정원 통합 현황
    (21. 7. 19. 기준)
    
    통합완료
    정원통합
    입법예고
    반영예정 회신
    시행완료
    또는
    시행예정
    기관수
    통합 비율
    미 통합
    검토 회신
    공문 발송예정
    38
    1
    3
    42
    47
    89.4%
    2
    2
    1
    
    
    4. 여러차례 경찰청에 정원통합으로 효율적인 정원 운영을 요청하였고, 지난 공문에서 “경찰청에서는 인사 관리의 다양한 측면들을 고려하여 정원 통합 필요성을 검토중에 있습니다. 다만, 이번 직제 시행규칙 개정은 국가수사본부 및 자치경찰제 도입과 관련된 조직 개편에 한정하여 진행하였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출해주신 의견을 다각도로 추가 검토한 이후, 그 결과를 추후 직제 시행규칙 개정 시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라고  회신하였으나, 이번 개정(안)에서 이번 시행규칙 개정시에 이를 포함하지 않아 시간선택제본부에서는 「법제업무 운영규정」제18조제1항에 따라 붙임과 같이 시간선택제 채용공무원의 정원을 통합하는(안)으로 입법예고에 대한 의견을 제출하오니, 그 처리 결과 및 처리 이유 등을 지체없이 의견 제출자에게 7월 27일(화)까지 통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대표 번호 : 010-8345-7970(오후 4시 30분~오후 6시 통화가능)
      나. 회신 방법 : 온나라 수신기관 지정-문서24 탭 선택 후“시간선택제본부”검색
    
    5. 「법제업무 운영규정」제18조제2항에 따라 “법령안 주관기관의 장은 입법예고 결과 제출된 의견 중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그 처리 결과를 법률안 또는 대통령령안의 경우에는 국무회의 상정안에 첨부하고, 총리령안 또는 부령안의 경우에는 법제처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어 제출된 의견에 대하여 법제처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W1  CD0301